고장난 오디오엔진 A2, 패시브 스피커로 수리하세요. 

주말에 잠깐 시간 난 김에, 오디오엔진 A2 개수를 진행했습니다. 액티브 스피커에서 앰프 떼고, 패시브 스피커로 바꿔주는 작업입니다. 보통 보드가 고장난 A2 스피커를 이렇게 바꿔 씁니다. 방법은 간단, 일단 메인 스피커 뒤에 있는 나사 다 뽑아주고, 안쪽 등판에 붙은 보드 뗀 다음, 외부 단자와 스피커를 직접 연결해주면 끝납니다.

 

▲ 등 따고 스피커 케이블과 보드 분리

▲ 보드를 뒷판과 분리해 주는데, 좀 짜증납니다.
떡 같은 접착제로 붙어있어서요. 칼로 썰듯 떼면 되는 데,
접착제도 손에 묻고, 왜인지 가루도 흩날립니다.

▲ 보드에 붙은 케이블도 분리

▲ 그 다음엔 케이블을 각각 절단하고, 피복을 벗겨준 다음,
뒷판쪽 선과 스피커 선을 색에 맞춰 꼬아주고, 절연테이프로 감아주면 끝.
중학교 때로 돌아간 기분이…

▲ 뒷판에 구멍이 몇 개 생기는 건, 다이소에서 사둔
방진패드로 막았습니다.

테스트하면서 구멍을 놔두거나 닫은 상태로 테스트 해 봤는데
소리가 조금 달라지더라고요.

▲ 뭔가 허전해서 배에는 아무 스펀지나 채워줍니다.
의미는 없고요. 인형도 수리하고 나면 솜 채워주니까 그냥…

이렇게 수리하고, 앰프에 연결하니 다시 소리가 잘 나옵니다. 다시 컴퓨터 메인 스피커로 돌아왔네요. 소리는 좀 다릅니다. 일단 소리가 잘 나고요, 앰프 최고 파워로 올려도 잘 받아줍니다. 방 터지는 줄 알았네요. 다만 음색이… 평범해졌달까요? 아무래도 이젠, 앰프에 따라 음색이 달라지는 상황이 됐습니다.

… 그러니까 패시브 스피커로 변경 이후에는, 예전 액티브일 때 오디오엔진 A2 음색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사용한 앰프는 알리에서 어댑터 포함 32,000원에 구입한 ‘Nobsound NS-01G 프로 미니 하이파이 블루투스 파워 앰프’ 입니다. 테스트만 생각해서 싸고 간단한 걸로 골랐습니다. 근데 블루투스도 지원하고, USB 사운드 카드도 달려있고, 케이블로 연결도 되네요. 생각 이상으로 소리가 잘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 뭐랄까. 먼저 얘기했듯이, 소리가 별 특새 없는 느낌이긴 하지만… ㅎㅎㅎ.

뭐, 노이즈 없고, 깨끗하게 잘 들려줘서 좋습니다. 좋은 음악은 그냥 헤드폰으로 듣기로 하고, 스피커는 이쯤에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고장난 오디오엔진 A2 스피커를 패시브 스피커로 변경하는 건, 추천입니다. 어지간한 저가 스피커랑은 비교하기 어려운 소리를 들려주기도 하고요.

About Autho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