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생전 인터뷰 등을 담은 전자책이 나왔습니다

스티브 잡스 아카이브에서 ‘Make Something Wonderful’ 전자책을 공개했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 미공개된 잡스 관련 자료를 모은 책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대학, 애플 창업, 넥스트와 픽사, 애플 복귀를 거쳐 아이팟과 아이폰을 만들 때까지, 스티브 잡스의 공개/미공개 사진과 연설문, 인터뷰, 이메일 등을 담고 있습니다.

… 여기서 중요한 건, 다른 사람이 정리한 내용이 아니라, 스티브 잡스가 생전 직접 말한 내용이라는 거죠. 심지어 연설문 초안도 들어가 있습니다.

보는 방법은 3가지. https://book.stevejobsarchive.com/ 에 접속해 웹에서 전자책으로 볼 수도 있고,

https://stevejobsarchive.com/book/download 에 접속해 ePub 형식 전자책으로 다운 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한 가지는 애플 북스에서 다운 받아 보는 겁니다.

셋 다 좋은데, 개인적으론 웹페이지에서 보기를 추천합니다. 브라우저 자동 번역 기능을 이용해 좀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 영어 못하잖아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아이폰’ 시절 스티브 잡스 말고도, 베일에 많이 가려진 ‘넥스트와 픽사’ 시절 인터뷰가 흥미롭습니다. 애플 복귀 이후 인터뷰도 재밌고, 아예 애플을 창업하던 시절 이야기도 좋습니다. 아이폰 때문에 가려진 부분을 많이 읽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짠-했던 부분은, 마지막 글, 잡스가 아이패드를 이용해 자기 자신에게 보낸 이메일입니다. 한때 그가 삶의 마지막에 깨달은 뭐시기…같은 글이 돌아다니기도 했지만, 어쩌면 이 메일이야 말로, 말년 잡스가 느끼던 솔직한 고통과 두려움, 아픔, 그 속에서 알게된 고마움… 그런 것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 제목은 2007년 첫 아이폰 출시 이후, 애플 내부 회의에서 잡스가 한 말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내가 믿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는, 멋진 것을 만들어 세상에 내놓는 것입니다. One of the ways that I believe people express their appreciation to the rest of humanity is to make something wonderful and put it out there.”

스티브 잡스를 좋아하고, 그를 더 알고 싶은 분에게 권합니다.

About Autho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