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오늘은 나한테 잘합시다

“그리고 생각한다. 인간의 삶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언젠가 그럴듯한 날개를 달아본다면 좋겠지만, 끝내 그러지 못한다 해도 그것 또한 어엿한 나의 삶이라고. 누가 뭐래도 나의 삶은, 굼벵이처럼 바닥을 기는 지금 이 순간까지 포함된 것이다. 진짜 삶이란 다른 게 아니라 지금 내가 사는 삶이다.”

다른 건 몰라도, 이 책을 왜 빌렸는 지는 확실히 기억납니다. 2017년 11월이었습니다. 상암에서 일 마치고 강남으로 갈 일이 있었는데, 네이버 지도에서 버스가 빠르다고 해서 버스를 탔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요. 30분 걸린다던 버스는 90분이 되어도… 올림픽대교 위에서 움직이질 않네요.

… 망할.

개를 안고 돌아오며 생각했다. 어딘가로 갈 때엔 돌아올 때를 생각해야 한다고. 무언가 시작할 때도 다시 돌아올 때를 생각해야 한다고. 불행히도 인간은 무언가 시작할 때 산책을 시작하는 개처럼 한없이 달릴 수 있을 거라 착각하곤 한다. 그러나 신나고, 들뜨고, 무서울 게 없고, 언제까지라도 거침없이 달릴 수 있을 것 같다 해도,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들 때조차 만에 하나 돌아와야 할 때를 생각해야 한다고.

그날입니다. 이 책을 발견한 건. 결국 저녁 일정은 다 깨져 버리고, 일단 좀 쉬자-고 들어간 교보문고에서 발견했습니다. 아주 그냥 제목이 내 맘에 쏙쏙 들어와 박혀서, 그날 저녁 리디에서 빌렸다죠. 그리고 까먹었습니다(…). 까먹고 있다가, 내일이 대출 마감이라고 해서 읽었는데, 재밌네요.

… 아 왜 나 이거 이제야 읽었지.

자학개그 같기도 하고, 하루키 냄새가 납니다. 글에 비친 성품이 예민하면서도 따뜻하고, 관조적이면서 개그(…) 욕심이 있네요. 그래서 편하게 술술 읽었습니다. 그래, 우리 모두 그냥 그렇게 사는 거지 뭐-하고 킥킥대면서. 그런 의미에서, 추천합니다. 특히 사는 게 X 같을 때 읽으면 좋습니다.

아아, 나만 혼자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구나-하고 즐거워지실 거에요.

그리고 초콜릿이나 맥주 사러 가게 될 지도 모릅니다(…).

About Autho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