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댓글을 읽다보니, 민주당-진보신당…의 대립구도로 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아마, 민주노동당이나 진보신당 지지하는 분들이 민주당을 찍게만들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하기에, 이런 이야기들이 자꾸 나오는 거겠죠. 일명 비판적 지지론. 일단 개인적으론, 반한나라당 전선 -_-;;; 또는 반 이명박 전선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하지만, 이런 이야기 들을 때마다 좀 이상한 것이…. 민주당 지지자분들이 끌어와야 하는 것은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표인 것이지, 진보신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표가 아닙니다…-_-;;;
현실적으로 민주당 + 진보신당 < 한나라당 인 상황에서… 진보신당 -_-;; 끌어와봤자거든요. 그리고 현재 진보신당 지지자들은 대부분, 인물이 좋아서 + 미래를 위한 한표 + 자신의 정치적 지향과 맞아서 지지하는 것이지… 아직까지 “내 지갑을 지켜줄 수 있는 정당”이어서 지지하는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그것은, 실질적으로 내 지갑을 지켜줄 힘을 보여줄때나 기대할 수 있는 거겠죠.
게다가 진보신당이 원내 진출했을때, 대운하 반대나 의료보험 민영화 반대, 대학등록금 문제에서, 같은 정책이라면, 민주당과 협력하지 않을 이유도 없구요.
그러니까.. 이런 글은, 진보신당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한나라당에 대한 내용으로 씌여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진보신당이나 창조한국당에 굳이 시간 뺏기실 필요 없습니다. 그 시간이면 한나라당 지지자들을 설득하셔야지요- 그게 더, 어려워 보여도, 훨씬 남는 장사거든요.
대립각을 세워야할 것은 한나라당 vs 민주당이지 진보신당도, 창조한국당도 아닙니다. 중요한 것에 보다 집중-해야 한다는 것은, 굳이 자기계발에만 필요한 이야기가 아니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