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3년에 출시된 D.I.Y 텔레비전 키트 광고입니다. 이름은 Bell & Howell Schools Build Your Own 25 Inch Solid State Color TV(Bell & Howell Deluxe Solid State TV DIY Kit, 1973). 무려 25인치 텔레비전을 조립할 수 있습니다.
70년대 미국 Geek 문화를 보면, 자기들끼리 뭔가를 직접 만드는 문화가 강했는데요. 최초의 개인용 PC라고 알려진 알테어 8800이나 애플1 컴퓨터나 모두 키트-로 판매됐고, 그걸 파는 가게도 생긴 시절이죠.
그런 게 가능했던 이유가, 이렇게 TV까지 전자키트처럼 팔고 조립했던 문화가 있었던 건 아닐까-하는 생각.
왜 저런 문화가 생겼지?하고 들여다보니, 미 국방부에서(...) 민간의 전자 기술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이런 (교육용?) 전자 키트 판매시 보조금을 지원해줬다고 합니다.
뭔가 영화 스페이스 오딧세이 2001이 만들어진 이유랑 비슷한데...
아무튼 이렇게, 직접 뭔가를 조립하고 만져보면서 엔지니어링에 흥미를 가지고, 그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됐다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나 워즈니악, 빌 게이츠 같은 사람까지 이쪽 계열(Geek) 출신인 걸 보면... 아니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미국 IT 시조새들이 다 이쪽 출신인 걸 보면, 의외로 효과는 확실했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