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인포그래픽은 세계에서 가장 데이터 센터가 많은 상위 25개 국가를 보여줍니다. 당연히 한국은 목록에 없습니다(기타 국가에 들어갑니다.). 전기값, 규제 등등 여러가지 이유를 대지만... 그런 거에만 좌우되려면 유럽에도 없어야 할 거고요-
가장 큰 이유는, 그냥 해외 데이터 회선이 적어요. 저기 일본과 홍콩,, 싱가포르에 많은 데이터 센터가 몰려 있는 이유입니다. 동아시아쪽 망 허브는 저 나라 들이거든요. 그렇다고 국내 시장만 보고 짓기엔, 시장 규모도 한정적인데다 콘텐츠 제공 회사들이 내야 하는 요금도 부담되고요. 필요하면 그냥 다른나라 데이터 센터 쓰는 것이 더 합리적이니, 굳이 한국에 지을 필요가 없다는 말.
물론 자잘한 데이터센터까지 포함하면, 대략 150여개 데이터센터가 있다는 분석도 있긴 합니다. 위 데이터는 클라우씬-이란 곳의 데이터를 근거로 잡은 거고요.
‘전기 먹는 하마’ 데이터센터 수도권에 절반 이상 집중…전력 수급 안정·탈탄소화 전략은? | 그리니엄
이른바 ‘인공지능(AI) 붐’과 함께 세계 각지에서 데이터센터 건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데이터센터로 인한 환경문제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몇 년 안에 데이터센터로 인해 전력망 문제와 물 부족 문제를 겪을 수 있단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