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래부터 존재했는데 모르는 기능이 있습니다.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내가 얼마나 썼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움말 기능에 숨겨 있는데요. 이게 이름이 '외부 자금 사용'이라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걸 어떤 레딧 사용자가 발견해서, 공개하는 바람에 우리도 알 수 있게 된 거죠.
일단 ...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한국 기준). 로그인 다시 해주셔야 하고요.
https://help.steampowered.com/ko/accountdata/AccountSpend
구체적인 위치는 스팀 홈페이지에 앱에서, 로그인 한 다음 : 도움말 > Steam 고객지원 > 내 계정 > Steam 계정 관련 데이터 > 사용된 외부 자금 : 으로 이동하면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스팀에 쓴 비용은 크게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표시 됩니다. Total, Old, PW, China, 패키지 only고요. 토털이 당연히 전체 합계, 올드는 2015년 4월 17일 이전에 쓴 금액, PW는 Dota2 같은 게임 계정이 퍼펙트 월드에 연결된 경우 거기서 쓴 금액, 차이나는 중국에서 쓴 금액.
패키지 온리는... 순수하게 게임에 쓴 금액으로, 하드웨어 구매 금액이나 선물 받은 게임, 게임 내 아이템 구매가 아닌, 정말 게임 값만 따진 금액입니다. 그러니까 아래 스샷의 주인공은, 게임보다 게임 내 뭔가를 사는데 돈을 더 썼다는 의미가 되죠.
무척 재밌는 기능이긴 한데, 추천하진 못하겠습니다. 총 사용 금액을 보고 나면 울고 싶어질 지, 웃고 싶어질 지 모르겠어요. 뭐 어찌 되었건 게임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셨기를. 그리고 그때 쓴 돈이 아깝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