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에 나온 아이폰 전용 게임패드가 있습니다. 아이폰 게임 콘트롤러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제품이죠. 이름은 백본 원(Backbone one). 그리고 이 제품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버전(USB-C)이 이번에 나왔습니다. 가격은 iOS버전과 같은 99달러(134,000원).
이 제품이 가진 가장 큰 특징은… 성능입니다. 제대로 된 스마트폰용 게임 패드를 하나만 장난하고 싶다-그러면 이 제품 말고 다른 대안이 없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그만큼 완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다른 특징은 직결식이라는 점. 직접 USB-C포트에 연결합니다. 그래서 배터리도 필요 없고, 폰에 바로 끼워서 쓸 수 있습니다. 게임 패드를 연결한 다음 전원을 충전하거나, 유선 이어폰을 꽂아서 소리를 들을 수도 있고요.
어디에 쓰냐고요? 당연히 게임 패드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게임을 할 때 씁니다만- 사실 많지는 않죠. 가상 패드를 세팅하는 기능도 아마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신 엑스박스 클라우드나, 엔비디아 지포스 같은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게다가 백본 원 컨트롤러와 함께작동하는 아주 괜찮은 앱을 제공합니다. 게임기로 변한 느낌을 주는 앱입니다. 여기서 바로 게임을 실행할 수도 있고, 앱을 이용해 바로 게임 화면을 캡춰하거나 스트리밍하는 용도로 쓸 수도 있습니다.
… 게임 콘트롤러로서 완성도 + 직결식이란 방식 + 훌륭한 런처앱의 조화가, 백본 원을 스마트폰 게임 패드 최강자로 만들어주고 있는 셈입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워낙 종류가 다양해서, 모든 폰에 쓸 수 있을지는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일단 안드로이드 OS 8.0 이상이 설치된 USB-C 포트를 가진 폰에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 픽셀7과 갤럭시 S22라인업에선 호환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일반 스마트폰 게임용으로는 적당하지 않지만, 게임패드를 지원하는 앱과 게임에선 최고라고 해도 좋은 게임패드입니다. 다만 가격이 많이 비싸서, 잘 쓰는 게임패드가 있다면 그냥 그걸 쓰시는 게 더 줗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