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4 플러스, 망원카메라가 없어서 망했다

아이폰 14 플러스, 망원카메라가 없어서 망했다

 

제가 쓰고 있는 스마트폰은 갤럭시S10 5G 512GB 모델입니다. 2019년 7월에 장만한 제품이죠. 줌 기능을 비롯해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딱히 불편하지도 않아서 지금까지 쓰고 있습니다. 적당한 무게, 크고 선명한 화면, 대용량 저장공간, 괜찮은 카메라 기능, LTE로만 썼더니 여전히 잘 버텨주는 배터리까지- 사실 뭐하나 빠지는 것이 없습니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고요? 얼마전 잠실 애플 스토어에서 아이폰 14 플러스를 만졌을 때, 딱 갤럭시s 10 같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거의 주목 받지 못하는 모델이지만, 만졌을 때 느낌이 의외로 괜찮았습니다. 와 이거 정말, 두 가지만 빼면 참 좋구나-하고 생각했을 정도로요.

 

 

어떤 점이 그럴까요? 일단 가볍습니다. 실제론 203g이나 되니 가벼운 폰이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만- 만졌을 때 느낌이 그랬습니다. 어? 이거 왜 가벼워? 하고요. 정확하게는 6.7인치나 되는 화면 크기에 비해 가벼운, 덩치에 비해 가벼운 거겠지요.

아무튼 느낌이 그렇습니다. 큰데 가벼우니, 폰보다는 작은 태블릿처럼 느껴집니다. 다른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화면도 좋고요. 화면이 유리에 딱 붙어 있는 느낌이 좋습니다. 크고 가벼운 데 배터리도 오래 갑니다. 아이폰 14 시리즈 중에 가장 배터리가 오래 가는 제품일 겁니다.

다 좋은데… 이쯤에서, 애플 정책에 눈쌀이 찌푸려집니다. 카메라 때문이죠. 아이폰 14 플러스는 광각 메인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를 달고 있습니다. 보통 많이 쓰는 건 메인 카메라 + 망원 카메라 조합일텐데요. 광각은 파노라마 기능 등으로 어떻게 커버되지만, 망원은 대책 없거든요.

 

그래서 전에 아이폰 7 플러스에 듀얼 카메라를 넣을 때도, 메인+ 줌 조합으로 간 걸겁니다. 근데 아이폰 11부터 듀얼 카메라를 붙여주면서, 메인+광각 카메라 조합으로 넣었네요. 으하하. 줌 필요하면 돈 더내고 프로 모델 쓰라는 거죠. 아이폰 안 써서 신경 안썼는데, 진짜 치사하게 갈라치기를 해버렸군요.

덕분에 세컨폰으로 쓰고 있는 아이폰xs는 여행용 보조 스마트폰으로 잘 썼지만, 아이폰 14 플러스는 그럴 수가 없습니다. 망원 카메라가 없으면 담을 수 없는 장면이 너무 많아요. 길고양이 사진이라던가 그런 거요. 축제 사진도 마찬가지입니다.

가격도 마찬가지.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 하나 살까-하는 생각이 들텐데. 130만원이 넘죠. 이 돈이면 일본 여행 가서 구글 픽셀7 프로 하나 사오는 게 남는 장사겠네요. 그냥 픽셀7 사면 여행비도 충당할 수 있을듯(농담).

… 망원 카메라도 없으면서 130만원대? 아휴. 농담도 심해라.

▲ 망원 카메라가 없으면 고양이 사진 찍기 힘듭니다

 

결국 이 폰은 살 필요가 없는 폰이 됐습니다. 맘에 드는데 살 필요가 없는 폰은 오랜만이네요. 다른 분도 마찬가지일거에요. 이 가격이면 그냥 좀 더 보태 아이폰14 프로 사고 말죠. 이 문제는 당분간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지만, 뭐 요즘 아이폰 14 프로 재고도 안보이니, 상관 없으려나요.

아쉽지만 큰 화면 + iOS 조합이 필요하면, 그냥 아이패드 미니를 추가 구입하는 게 낫습니다. 이 제품도 인기는 떨어지지만 나름 잘 나왔습니다. 진짜 잘 쓰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쉬운 건, 이 사양에 망원 카메라만 붙여서 나왔다면 진짜 살까말까 진지하게 고민했을 거란 거죠.

하긴, 애플도 그걸 알기에 치사하게 망원 카메라로 급나누기 한거겠죠. 아 그럼 아이폰 프로 무게를 좀 낮추던지… 뭐 내년에는 더 좋은 제품 나오길 기대합니다. 전 당분간 갤럭시 계속 쓰렵니다. 정말 만으로 3년이 지났는데, 바꾸고 싶다는 맘이 생기는 제품이 안나오네요.

▲ 망원 카메라가 없으면 여행 사진 건지기도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14 플러스 살까 말까 하루 정도 고민한 사람의 이야기였습니다.

 

About Author


IT 칼럼니스트. 디지털로 살아가는 세상의 이야기, 사람의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IT 산업이 보여 주는 'Wow' 하는 순간보다 그것이 가져다 줄 삶의 변화에 대해 더 생각합니다. -- 프로필 : https://zagni.net/about/ 브런치 : https://brunch.co.kr/@zagni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zagni_ 이메일 : happydiary@gmail.com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