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거 나올 것 같았는데, 금방 나왔네요. 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다이나믹 아일랜드 같은, 버블형 알람창을 보여주는 앱이 나왔습니다. 이름은 다이나믹 스팟(DynamicSpot)이고, 개발자는 Jawamo 입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다이나믹 아일랜드 검색하면 별의 별 앱이 벌써 다 올라와 있으니, 꼭 DynamicSpot(구글 플레이 링크)으로 검색해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위에 알람창을 띄워주는 겁니다. 예전에 버블- 알람창 있었던 거 기억하시죠? 그걸 다이나믹 아일랜드처럼 쓰게 바꾼 겁니다. 이렇게 생각해보니 참 쉬운 아이디어였네요(...). 우선 이 앱은 얼리액세스 상태라서, 안정되지 않고 업데이트가 잦다는 걸 생각하셔야 하고요. 일부 기능은 유료입니다.
기본 기능이 아니라 추가 설치 기능인 만큼, 처음에 요구하는 게 좀 많습니다. 이건 보안 때문에 어쩔 수 없고요. 앱에서 이야기하는 대로 몇 가지 추가 권한을 앱에 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하실 일은, 다이나믹 스팟이 있을 곳을 설정하는 것. 아시다시피 같은 구멍이어도 디스플레이마다 다르잖아요? 그걸 적당하게 맞춰 주는 겁니다.
지금은 또 업데이트 되어서 위 스크린샷이랑 달라졌는데요. 간단히 말해 포지션은 다이나믹 스팟의 위치입니다. 상하 Y축, 좌우 X 축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숫자를 바꾸면 위에 다이나믹 스팟 화면이 어떤 위치인지 미리 보여주니까, 보시면서 조정하시면 되고요. 다른 하나는 다이나믹 스팟의 크기입니다. 역시 상하좌우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걸 잘못하시면(기본 세팅이 가운데 쪽인데, 갤럭시 S10 5G는 펀치홀이 오른쪽에 있어요), 이렇게 듀얼 펀치홀을 가진 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주 아름답죠(...).
다시 잘 조정하면, 이렇게 바뀝니다. 아까 처음 설정시에 알람 등록한 앱에서 뭔가 알람이 울리면, 여기에 좌우로 펼쳐지면서 알람을 보여줍니다. 아직 다 지원되는 것 같지는 않은데요. 일단 유튜브 뮤직에선 확실히 작동하는 걸 봤습니다.
그리고 다이나믹스팟을 꾹 누르면, 이렇게 큰 창이 떠서 어떤 알람인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풍선 바깥을 터치하면 다시 작아지고, 풍선 안을 터치하면 알람을 제공하는 앱으로 이동합니다.
일단 뭐, 잔잔하게 재밌네요. 무료니까 부담 없이 깔아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음악 들으면서 다른 앱 쓰고 있을 때, 터치 한 두번에 음악 재생을 관리할 수 있어서 편하더라고요. 업데이트가 꽤 자주 이뤄지고 있기에, 스크린샷과 실제 앱 화면이 다를 수 있다는 건 염두에 두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