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이르는 길의 비밀은 결단과 노력, 그리고 시간이다.”라고 달라이 라마는 말하고 있다.
과학은 그의 말에 그저 동의할 뿐이다.– 행복의 공식, p102
「행복의 공식」, 이 책은 시간을 발견하는 6가지 방법 에서 소개했던 「시간의 놀라운 발견」이라는 책을 쓴 슈테판 클라인의 다른 책입니다. 이 책에서도 변함없이 저자는 방대한 과학적 지식, 특히 분자 생물학과 뇌과학에서 발견된 여러가지 사실을 근거로 하여 우리가 왜 행복을 느끼는 지, 어떨 때 행복을 느끼는 지, 어떻게 하면 보다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지에 대해 여러가지를 알려줍니다.
그가 말하는 핵심은, “우리는 연습을 통해 행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 책의 마지막에 제시된 행복을 위한 마음 사용설명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
① 뇌는 끊임없이 변한다. 뇌를 어떻게 변화시키느냐에 따라 낯선 것에서도 좋은 감정을 느낄 수 있다.
② 새로운 감정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행복한 감정 역시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서 만들어 진다.
③ 외로움은 정신과 건강에 모두 스트레스를 준다. 우정이나 가족의 따스함은 행복이 잘 전개될 수 있는 좋은 토대다.
④ 행복은 우리의 마음과 생각에서 발생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의 육체, 다시 말해 팔과 다리, 심장과 피부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우리는 육체를 지금까지 다뤘던 것보다 더 진지하게 대해야 한다.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
① 우울하면 움직여라. 가만히 있는 것이 가장 무섭다. 상심에 빠졌을 때는 가벼운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② 안 좋은 상황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실제 상황보다, 우리가 그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는 가에 달려 있다. 행복의 대차대조표를 작성하라. 같은 상황을 놓고 나쁜 점보다 좋은 점이 더 많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인생에 더 낫다.
불행으로 이끄는 6가지 착각
① 만족을 행복으로 여긴다
: 만족은 행복이 아니다. 만족은 견딜만한 상태, 나중에 평가해 봤더니 그 정도면 괜찮았다-라는 상황이다. 하지만 상황의 고통, 지속적인 불행이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은 채 우리를 스쳐지나갈 수는 없다. 육체의 증상, 육체가 나타내는 스트레스가 무엇을 말해주는 지 돌아보라.
② 최고의 순간은 길수록 좋다
: 아니다. 짧은 순간 강렬한 행복을 맛보는 것이 더 좋다. 기억은 그런 결정적인 순간들을 거듭 떠올리게 되기 때문이다.
③ 최악의 상황은 미리 생각해 둬야 한다
: 비관주의 보다는 낙천주의가 낫다. 낙천주의는 우리 삶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꼭 필요한 동력이다. 낙관적이지만 비현실적이진 않은 생각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 행복하다.
④ 행복에는 어느 정도 기준이 있다
: 기준이 없다. 남과 비교하는 것은 실수다. 많은 경우 남과 비교하는 사람은, 자기자신이 먼저 지게 된다. 우리는 일상적으로 비교를 통해 스스로를 하찮게 만드는 문화에 갇혀 있다. 그렇지만 비교를 통해 느끼는 낙담은, 대부분의 경우 오류에 가깝다.
⑤ 질투는 당연한 감정이다
: 질투, 다른 사람에 대한 시기의 감정, 그로 인해 우리가 받는 불만족이 유전적으로 각인되어 있는지 아닌지는 증명하기 어려운 문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우리가 느끼는 불편한 감정은, 대단히 많은 경우 왜곡된 감각적 인지에 기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남들이 가지고 있는 것에만 신경쓰면 그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들은 보지 못한다. 1억 연봉을 받는 사람의 연봉을 부러워하면서도 그 연봉을 위해 그가 얼마나 많은 일을 해야만 하는 가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는다.
⑥ 사회적 성공이 행복을 보장한다
: 수입이 아주 낮은 경우가 아니라면, 행복에 돈은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아니다. 오히려 명성과 돈을 좇는 행위가 삶에 대한 만족을 줄인다.
행복해지기 위한 습관
① 행복일기 작성하기
: 행복했던 순간들, 그 순간들을 기록하라. 내가 느낀 행복을 다시 한 번 떠올릴 때, 그 찰나의 순간은 우리 머릿 속에 영원히 아름다운 감정으로 남는다.
② 집중할만한 일을 찾기
: 집중의 효과는 놀랍다. 명상에 빠져든 사람의 몸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줄어드는 변화가 나타난다. 몰입하는 것, 그 자체가 행복이다.
③ 작은 목표 여러개 만들기
: 하나의 큰 목표보다 작은 목표 여러개를 만들어라. 간절했던 목표를 이루고 난 다음의 허탈감을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목표를 이루었을 때를 기대하는 즐거움, 그 과정의 즐거움이 더 크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행복한 사회를 위한 몇 가지 공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경쟁 보다는 연대가 중요하다”라는 것, “개인-브랜드 보다는 공동체를 구성하라”라는 것, “신뢰에 기반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는 것”, “실업은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늘린다는 것”, “민주주의는 자기 결정성에 기반한 것으로,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시민의식-사회적 균형-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 이 세가지로 구성된 마법의 삼각형이, 한 사회에서 구성원들의 심리적 만족감을 구성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행복이 나 혼자만의 행복으로 끝날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이 주장은 매우 주의깊게 경청해 볼만한 이야기입니다.
슈테판 클라인 지음, 김영옥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나의 점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