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 해외 리뷰어들의 반응은?

아이폰5에 대한 해외 반응이 어떤지, 궁금하시죠? 정말 한국이랑 비슷한 반응이 나오는지, 아니면 다르게 생각하는지. NYT에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기사가 하나 올라왔습니다. 제목은 “아이폰5 : 리뷰어들은 뭐라 말했을까?(Apple iPhone 5: What reviewers are saying)”. 아이폰5를 실제로 만져본 리뷰어들의 반응을 정리해 놓고 있습니다.

자- 그럼 리뷰어들에게 비친 아이폰5의 첫인상은 정말 어떤 것일까요? 한번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그들의 공통된 견해를 정리하면 이렇게 됩니다. “작지만 굉장히 많은 변화가 아이폰5에 있었고, 전체적으로 더 좋은 폰이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이폰5를 만지면서, 누구도 불만을 표시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와이어드의 크리스티나 보닝턴이 주목한 부분은 바로 무게입니다. 그가 보기에 “아이폰4/4S의 폼팩터가 도입된 이후, 크기가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놀랄만큼 무게가 줄어든 것이 바로 느껴진다“고 합니다. 다른 플라스틱 바디를 장착한 스마트폰보다 더 가벼우면서도 싸게 보이지 않는다고.

또 다른 사람들은 손에 쥐었을 때 느낌이 좋다고 말합니다. 아난드 테크의 아난드 랄 쉼피와 브라이언 클러그는 이런 재질 변경에 따른 느낌 변화를 말로 설명하긴 어렵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더 가볍고 얇아졌다는 것만큼은 확실히 느껴진다고 합니다. 아이폰4/4s가 딱딱한 블럭같은 느낌이었다면, 아이폰5는 좀더 가벼운, 비어있는 금속 상자를 드는 느낌이라고. 또한 A6 칩으로 인해 아이폰5의 작동이 현저히 향상됐다고도 전합니다. 애플의 3D 지도가 프레임 드롭없이 부드럽게 돌아가는 것도 인상적이라고 하네요.

NYT의 데이비드 포그는 디스플레이에 대해 논평했습니다. 길어진 화면이 HD비디오에 딱 맞다고 (쌀로 밥짓는) 이야기를 합니다. 아이콘이 추가로 보이는 것도 환영한다고. 테크 크런치의 리뷰어 존 빅도 아이폰의 새로운 화면에 대해 환영합니다. 만약 갤럭시 3(같은 대화면 스마트폰)와 (지루하고 작은) 아이폰4의 화면 크기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다면, 아이폰5가 대안이라고 하네요.

CNET 의 켄트 게르만과 스콘 스테인은 카메라 성능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아이폰5는 카메라 앱을 2배 빨리 구동하게 만드는 새로운 다이나믹 라이트 모드를 가지고 있고, 특히 동영상을 찍는 동안에도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왜 애플 키노트에서 한 얘기를 반복하는거야!!)

하지만 다들 새로운 9핀 독 커넥터에 대해선 아쉬움을 표현했습니다. 수없이 많은 아이폰 악세사리들이 있는데, 이들을 한꺼번에 못쓰게 만들어버렸다구요. 비록 호환용 어댑터가 나왔지만, 너무 비쌉니다. 그리고 일부는 이 어댑터를 사용해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이전 글에도 적었지만, 아이폰5는 잘 나온 제품입니다. 혁신이니 뭐니 따질 것 없이, 제품 자체로 좋은 제품입니다. 기존에 아이폰 사용자가 불만이 있었던 것 가운데 몇몇 부분을 해결했습니다. 사실 사용자가 가장 원하는 것(링크)은 더 오래가는 배터리와 무제한 데이타, 장기간 약정이 없는 것이었지만…

그럼 한국에서도 많이 팔릴까요? 한국에서 아이폰은, 일단 살 사람(특히 아이폰3 이용자 백만명)은 먼저 사려고 하겠지만, 예전만큼 큰 붐은 없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보조금 지금이 많이 안될 가능성이 높거든요. 잘하면 위약금 요금제에 걸릴 수도 있고… 거기에 LTE로 들어오면서 무제한 데이타 플랜이 없는 것도 걸립니다. 예전에 옵티머스뷰, LTE로 두시간정도 태터링을 해서 썼다가 700M를 한꺼번에 쓰는 거 보고 경악….;; 그 이후엔 아이폰 테터링을 통해서만 노트북에서 웹서핑하는데요….

하지만 그 100만명(작년 기준, 전체 아이폰 이용자숫자는 300만명을 넘습니다)이 정말로 다 바꾼다면, 그 숫자만 해도 어마어마하죠. 결국 이들을 붙잡기 위해, SKT와 KT가 어떤 정책을 쓰는가에 따라 많이 갈리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기선은 SKT가 잡았는데, 요즘 KT 분위기도 무시무시하고, LGU+도 결코 가만히 있을수만은 없는 처지라….

어쨌든 10월을 기다려보면 모든 것이 밝혀지겠지요. 저도 그때까지 기다려보면서, 아이폰5를 살지 아이팟 터치를 살지 좀 더 고민해 보렵니다. 전 아이폰을 거의 카메라로 이용하는 사람이니까요.

About Autho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