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생일이 또 왔습니다.



“생일에는 축하해 줄 일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한가지는 물론, 당신이 이 세상에 태어난 일. 또 한가지는… 지금 당신이 건강하게 살아있다는 일.

이제 더는 그런 생일 축하를 받는 걸 반가워할 나이가 아니라던가, 생일이 오는 게 싫다라는 사람이 있지만요. 그건 분명 뭔가 이상한 겁니다. 오히려 반대로,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축하해줘야 할 일인 겁니다. 엄청 대단한 일이라구요.

23세의 생일보다, 46세의 생일인 쪽이 2배? 아니.. 그 이상으로 대단한 일이고 축하 받아야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 드라마 최후로부터 두 번째 사랑-에서”



어머니가 니 생일이니 나에게 미역국을 사라-고 하셔서, 어머니 모시고 미역국을 먹으러 갔습니다. 간 김에 빙수도 먹고 빵도 먹고, 장도 보고 왔네요. 생각해 보니 지난 3년간, 따로 생일 파티를 한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뭐 괜찮습니다. 제가 열심히 살아왔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으니까요(응?).

사실 저 위의 대사를 인용한 지가 10년이 지났습니다. 그때도 꽤나 나이 먹었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앞에는 또 앞이 있고, 그 앞에 또 앞이 있네요. 그리고 깨닫습니다. 와, 저 사람, 진짜 강철 멘탈이었구나-하고요. 46세가 23세보다 두 배는 축하해 줄 일이라니. 누가 쉽게 그런 말을 할 수 있을까요.



나이 들면 뭔가 의젓해질 거라 생각했는데, 여전히 흰머리가 난 아이인 기분입니다. 그래서 의젓한 척이라도 하기로 했습니다. 사건과 사고가 가득하고, 불안할 수 밖에 없는 인생이라면, 받아들여야죠. 뭐, 어쩔 수 없잖아요? 앞에 남은 것이 시들어 가는 일 밖에 없다고 하더라도, 기왕이면, 예쁘게 나이 들고 싶으니까요.

… 비록 지금의 삶이, 최선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생일 축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혼자 전력질주 하는 것처럼 칭얼대는, 저란 사람 곁에 남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같이, 예쁘게 늙어가면 좋겠습니다. 부디 올 한해도, 여러분에게 즐거운 사건 사고가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제 생일을 축하합니다(응?).

지금처럼 살거에요. 앞으로도.

*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입니다. 여기에도 옮겨 봅니다.

About Autho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