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SKT 가입자에게 유심칩 교체를 추천합니다.

모든 SKT 가입자에게 유심칩 교체를 추천합니다.

모든 SKT 가입자에게 유심칩 교체를 추천합니다.

알아서 잘하겠지-하고 지켜보고 있었는데, 뭔가 이동통신사의 대처가 안이한 것 같아서 적습니다. SKT 쓰시는 분들은 당장 USIM 칩을 새로 발급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대리점에 가도 바꾸려는 사람이 많고, 시간이 꽤 걸릴 상황이긴 합니다만- 가급적 꼭 교체하세요.

​개인적으론 기분이 이상합니다(?). SKT 같은 대형 통신사에서 다수 고객의 USIM 정보가 털렸다는 것도 신기하지만, 그게 그냥 털린 것도 아니고 인증 서버가 털렸다고 하니, 아니 세상에 뭐 이런 일이... 하는 기분이 든달까요. 간단히 말해, 일어나면 안 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 요즘 세상에서 USIM 정보(=내가 쓰는 스마트폰)는, 내가 진짜 나 임을 인증하는 정보라서 그렇습니다. 네트워크 세상의 주민등록증이죠.

 

한 명 한 명 찾아다니면서 유심 교체하셔야 합니다- 해야 할 판에, '유심 보호 서비스 등록해 드려요~', '원하시면 유심도 무료로 교체해 드릴게요~'라. 하하하. 사건 규모나 심각성에 비해 이슈가 되지 않고 있는 건, 그만큼 SKT가 큰 광고주인 탓이겠지만(응?).

​USIM 복제 피해 정황이 아직 없다(누가 내 USIM 복사해서 내 행세를 하진 않았다) 곤 하지만, 이게... 앞으로 무슨 일이 터질지 진짜 모릅니다. 애당초 이 정도 규모로 USIM 정보가 해킹된 사례를 듣도 보도 못했습니다. 의심 피해자가 2400만 SKT 이용자로, 많아도 너무 많아요.

​피해 정보의 심각성 및 피해 대상자 규모가 너무 커서, 앞으로 어떤 문제가(=창의적 악용) 발생할지 관찰해야 할 상황입니다. 없으면 좋겠지만, 있으면 대부분 취약 계층(노인 등)에게 발생하며, 책임 역시 피해자가 짊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 과거 개인정보 유출 사건에서도, 이어지는 피해가 거의 반드시 일어났습니다.

​'유심 보호 서비스' 정도로도 어느 정도 복제는 막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유심 교체만은 못합니다. SKT 분들은 빠르게 USIM 교체하시길 바라며, 회사는 고객에게 불필요한 수고를 발생시킨 것, 제대로 보안을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겁니다. SKT 알뜰폰 이용자에 대한 명확한 지침도 빨리 나와야 합니다.

​혹시 근처 SKT 이용자 중에 모르는 사람이 있다면, USIM 교체하라고 알려주세요. 대리점에서 그걸 빌미로 오신 김에 폰 바꾸시죠- 같은 건 못하게 해야 할 거고요.

#사건사고 #해킹사고 #SKT #바람잘날없네요

About Autho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