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잘 쓰면 약이지만 잘못 쓰면 마약입니다. 시간 잡아 먹는 귀신이죠. 물론 그래서 좋아하는 분이 많은 것도 알고 있습니다만- 아무튼, 유튜브를 구글처럼 이용할 수 있는 크롬 앱이 있다는 걸 오늘 알았습니다. 바로 언훅(Unhook)입니다. PC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유튜브 인터페이스를, 맘대로 키고 끌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앱은 크롬 브라우저(+ 크롬 호환 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습니다. 위 링크에 가셔서 클릭하면 바로 설치할 수가 있고요.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뜹니다. 이 아이콘이 안보이면 크롬 브라우저 우상단에 있는 직소 퍼즐 모양 아이콘 누르시고, Unhook 이란 이름 옆에 있는 Pin을 클릭해서 파란색으로 만들면 보이실 거에요.
그 다음은 쉽습니다. 먼저 유튜브에 접속한 다음- 언훅 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영상 재생 화면이-
아래 화면처럼 변합니다. 영상과 영상 설명 창등을 제외하면 아무 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알고리즘의 인도에 이끌려 이런저런 동영상을 클릭하게 되는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뿐만이 아니죠.
아래 화면처럼, 유튜브 메인 화면을 텅-비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맨 위에 검색창만 남습니다. 구글 첫 화면처럼, 추천 영상 필요 없이, 필요한 영상을 찾아보기만 하고 싶다면 이게 정답니다.
물론 여기까진 안바라실 분도 계실 텐데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처음 눌렀던 언훅 아이콘을 클릭하면, 어떤(?) 메뉴던 보이게/안보이게 할 수 있는 걸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맨 위에 있는 hide home feed를 꺼주시면, 다시 본래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매우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훌륭합니다. 수많은 인터페이스를 안보이게 할 수 있기에, 내가 필요한 것만 보고 싶다면 조금 세팅을 해야할 필요는 있습니다만- 그래도 괜찮죠. 처리 결과가 즉시 반영되기 때문에, 메뉴 화면 불러 놓고 하나 하나 껐다가 키면서, 뭘 보고 안볼 지를 결정하셔도 됩니다.
하나 아쉬운 점은, 특정 채널 꼭 찝어서 차단하는 기능이 없는 건데요- 그건 이 앱의 용도에서 벗어난 기능이기 때문에, 더 아쉬워하진 않기로 했습니다. 이런 기능이 필요했다- 생각하시는 분들, 유튜브를 네이버가 아닌 구글처럼 쓰고 싶다-는 분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