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데이터에서, 세계 게임 시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2021년 게임 시장 규모는 197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75조원 정도 합니다(...). 달러 가치 떨어지면 이것보단 줄 거에요(...).
작년 게임 시장 규모도 상당하지만, 앞으로 발전 전망이 밝습니다. 2030년까지 약 4700억 달러, 655조 원 규모로 성장할 거라고 하네요. 성장 동력은 역시 모바일 게임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멀티 플레이 게임이 핵심이고, 그걸 바탕으로 한 e스포츠도 성장할 거라고. 현재는 57% 정도고, 앞으로도 50% 이상 차지할 거랍니다.
모바일 게임 다음 원동력은 클라우드 게임입니다. 2021년엔 약 20억 달러 규모지만, 2030년엔 3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거라 보고 있습니다. 비중은 1%에서 6%로 클 거라 여깁니다. 그 밖에 5G,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가 게임 산업에 영향을 끼칠 거로 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꽤 낙관적인 전망인데, 과연 어떻게 될 지 지켜봐야겠네요. 스마트폰 보급이 거의 끝물이고, PC와 콘솔 게이머도 크게 늘 거라고 생각하긴 어렵습니다. 게이머 숫자는 정체 된 상태에서 시장 파이만 커진다는 건데요. 정말 따블(...)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