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깃허브에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다름 아니라, 해외 전자책 리더기인 코보 글로 HD(Kobo Glo HD)를 타자기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전자책 리더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타자기 모드로 부팅하면, USB 키보드를 연결해서 쓸 수 있습니다. 타자기 모드와 기본 모드, 듀얼 부팅을 지원하기 때문에, 평소에는 그냥 전자책 리더기로 쓰시면 됩니다. 이름은 코보 라이터.
오오, 했는데, 생각해보니 제가 쓸 수 있는 기기가 아닙니다. 한국에 팔지도 않고, 사도 어떤 능력자가 프로그램을 마개조하기 전에는 한국에서 쓸 일이 딱히 없네요. 게다가 프랑스 키보드만 지원... 그런데 생각해보니, 이런 거 오닉스 북스 같은 안드로이드 전자책 리더기에서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발견, 되는 군요. 유튜브 영상은 주로 오닉스 맥스- 같은, 큰 화면을 가진 제품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아무튼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이 가능하다는 모양. OTG도 지원하니 USB 키보드 연결이 가능할 수도 있고요.
오닉스 북스 공식 트위터에도 관련 내용이 올라왔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할 수 있다고요. 으흠, 다른 국내 리더기에도 이런 기능 지원되는 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한번 테스트해보고 싶은 마음이 불끈 솟아오립니다.
뭐, 반응은... 느리겠지만요. 아마도 유튜버들이, 주로 고성능 대형 전자잉크 노트 기기들로 리뷰한 것도, 그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아. 제가 오래 전에 주문한 탭조이 컬러 전자잉크 리더기는 정말 언제쯤에야 받을 수 있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