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택에서 적당한 성능에 초소형 초저소음 미니PC를 내놨다(ZBOX pico PI430AJ)

미니 PC로 유명한 조택(Zotac)에서, 새로운 초소형 미니 PC를 내놨습니다. 크기가 115x76x 24mm로, 스마트폰과 비슷한 사이즈에 두께만 더 두꺼운 형태입니다. CPU는 N300.

사실 이 정도 크기 미니 PC가 없었던 건 아닌데요. 냉각 팬이 없는 팬 리스 형태 컴퓨터라서, 발열을 잡을 필요가 없는 저성능 CPU를 쓰기에, 성능이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은, 냉각 팬을 넣었는데 이 크기라고 합니다. 제품명은 ZBOX pico PI430AJ, 프로러 에어젯((Frore AirJet) 솔리드스테이트 능동 냉각 기술을 채택한 첫 번째 PC입니다.

에어젯 기술이 뭐냐고 하시면, 초박형 공랭식 쿨러라고 답하겠습니다. 공기가 지나갈 얇고 넓적한 튜브를 만들고, 그 위에 얇은 초음파 진동을 주면 공기가 이쪽으로 들어와 저쪽으로 빠르게 흘러갑니다.

이 튜브를 CPU 위에 붙이면, 얇고 소음이 거의 없으면서도(바람 지나가는 소리는 납니다), 충분히 CPU를 식히는 쿨링팬이 됩니다.

사실 그게 유일한 장점인데요. 이 정도 크기에 이 정도 CPU 파워를 제공하면서도, 이토록 조용하고 작은 크기 PC는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사양이 어느 정도 고정된 것이 단점입니다. 베어본 또는 저장 장치를 포함한 버전, 두 가지로만 판매됩니다.

* 8GB LPDDR5 메모리를 갖춘 ZBOX Pico PI430AJ 베어본 시스템(저장 장치, OS 없음)

* 8GB LPDDR5 메모리와 512GB NVMe SSD를 갖춘 ZBOX Pico PI430AJ Windows 시스템(리눅스도 지원)

PC 내부에 PCIe 3.0 NVMe 또는 SATA 드라이브를 지원하는 M.2 2280 슬롯이 있기에, 여기에 미리 장착해서 파는가 아닌가 차이입니다. 다만 메모리가 보드에 납땜 되어 있는 형태라, 더 늘릴 수가 없습니다.

그 밖에 HDMI 2.0 포트 하나, DP 1.4 포트 하나, 기가비트 유선랜포트, USB C, USB 3.0 포트 2개, 마이크로 SD 카드 리더기 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HDMI, DP, USB-C를 이용해 최대 3대 모니터 동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 6랑 블루투스 5.2도 당연히 지원하고요.

적당한 성능에(N300 정도면 문서, 인터넷, 간단한 게임을 돌리기엔 충분합니다) 조용하고 조그만 PC를 찾고 있었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제품은 출시 했는데, 아직 어디서 얼마에 구할 수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전에 500달러 정도란 얘기는 있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판매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길.

About Autho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