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기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웹사이트 순위가 나왔습니다. 시밀라웹에서 조사한 결과를 표로 만든 거고요. 1위는 당연히 구글 820억 월 방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다음은 유튜브. 310억입니다.
그 다음은 메타. 페이스북이 150억 건, 인스타그램이 70억, 왓츠 앱이 30억입니다. 합치면 월 250억 방문자군요. 업계 영향력이 큰 아마존은 20억(15위). 전자상거래라는 걸 생각하면 대단하죠.
썩어도 준치라고, 일런의 X(구 트위터)는 60억입니다. 그리고 등장하는 바이두의 40억. 음, 솔직히 생각보다 적어요. 오래 전엔 저런 시스템 오래 못간다. 선의에 기대는 시스템은 망할 거다-는 평가를 오예전에 받았던 위키피디아는 이제 당당한 세계 웹 생태계의 한 축입니다. 월 40억 방문자.
그 뒤를 이어 남들은 다 죽은 걸로 알고 있는 야후 닷컴. 죽었다는 사이트가 월 30억. 러시아권의 야후인 얀덱스도 30억. 챗GPT도 30억입니다. 서치GPT 성공 여부에 따라 더 늘수도, 줄수도 있겠네요.
레딧과 틱톡이 같은 20억인데, 앞으로 레딧이 더 늘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요즘 구글 검색의 푸쉬를 받고 있거든요. 구글이 AI 검색으로 돌렸다가 몰매맞고, 요즘 레딧 검색 결과를 우선적으로 올립니다.
...이거 이래도 되나요? 라고 하고 싶지만. 우리가 원하는 정보가 AI 보다 거기에 더 많은 것이 함정.
숨어있는 강자가 xv비디오. 전통의 강자 포르노 허브를 밀어내고 자기가 20억뷰를 달성했습니다만- 전성기 포르노 허브보단 못합니다. 인간의 욕망이란 참, 변하질 않네요...
다만 한 가지, 주의하실 것이 있습니다. 시밀라웹 사이트에서 실제 순위를 살펴보니, 인포그래픽과 조금 다릅니다. 아무래도 확인 시점 문제인가? 싶디고 한데요- 전체적으로 큰 변화는 없지만, 저 인포그래픽에서 상위권인 바이두나 얀덱스 순위가 좀 밀립니다. 포르노 허브는 16위인 반면 XV비디오 같은 곳은 20위권 밖이고요. 그러니까, 인포그래픽은 참고만 해주시기를. 시밀라웹 실제 순위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