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vs 갤럭시S, 지난 10년 스마트폰 카메라의 진화를 비교하다

SIMPLE GHAR에 올라온 자료입니다. 삼성 갤럭시S와 애플 아이폰이, 지난 10여년간 얼마만큼 사진 품질을 좋게 만들었는지, 시뮬레이션된 샘플 사진을 이용해 비교했습니다. 먼저 아이폰입니다. 깁니다.

아이폰은 조금씩 사진이 좋아지다가, 아이폰 7 플러스쯤부터 주간 사진은 평준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신 사진 느낌이 계속 바뀌는데요. 아이폰 8플러스에서 아이폰 XR로 넘어갈 때, 그리고 아이폰 12 프로 맥스로 넘어갈 때 한번 바뀌는 느낌이네요. 아이폰 XR 사진 감성이 좋아서 아이폰 XR을 찾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틀린 말은 아닌 듯.

다만 아이폰 12부터 야간 사진이 확실히 좋아지기 때문에, 어느 쪽이 더 좋다고 말하긴 … 쉽죠. 그냥 색감 빼고 사진 품질만 보면, 특히 야간 사진 품질만 보면 12부터가 더 낫습니다. 동영상은 13부터 집중하고 있는 느낌이고요. 느낌… 많이 느끼네요.

삼성은 2014년에 나온 갤럭시 K 줌부터 갑자기 화질이 좋아지는데, 이건 사실상 카메라를 표방(?)하고 나온 스마트폰이라서 좀 예외적인 듯 하고- 갤럭시 S6부터 주간 사진은 평준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후 구글이 야간 사진 잘 찍는 알고리즘을 구글 픽셀에만 적용시킴으로써, 아이폰 12부터는 갤럭시S가 밀린다는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갤럭시S22 울트라부터는 그래도 좀 나아졌나 싶었는데, 이건 GOS 사태에 휘말림으로써 이미지가 나락으로 떨어져 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아무튼 재밌긴 하네요. 시뮬레이션된 이미지라서 실제로 찍은 이미지와는 좀 차이가 있겠지만, 간단히 사진 품질 비교를 하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데 이거 야간 사진/줌 사진 나와줘야 요즘 세대에선 좀 비교할 맛이 있을 것 같은데요. 그걸 세대별로 비교한 자료는 제가 찾지 못했습니다(…)

About Autho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