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는 이 폰을 보고 눈가가 촉촉히 젖을 지도 모릅니다(농담). 미니멀 폰(Minimal Phone), 3.5인치 전자잉크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하단에는 블랙베리 같은 물리 쿼티 키보드를 장착한 스마트폰입니다. UI를 보고 휴대폰이야 스마트폰이야? 하고 갸우뚱 했는데... 사양을 보니 안드로이드 13 OS를 탑재했네요. 당연히 게임 같은 걸 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시면 안되지만.
현재 인디고고(링크)에 올라왔으며, 가격은 350달러부터 시작합니다.
전체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가형 태블릿과 비슷한 사양이라서, 성능은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전자잉크 디스플레이가 빠릿하게 반응하는 가 하지 않는 가에 관심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프로세서: MTK 6769
- RAM: 4GB
- 스토리지: 128GB
- OS: Android 13
- 디스플레이: 3.5인치 E-Ink 터치/300PPI
- 전면 카메라: 8MP
- 후면 카메라: 16MP
- WIFI: 802.11 a / b / g / n 2.4GHz / 5GHz WiFi Direct, WiFi, B 4.
- 통신사 지원 AT&T, T-Mobile, Verizon
- 배터리: 4000mAh QC 18W 무선 충전 20W 미만
- 기타 : QWERTY 키보드, NFC, GPS, A-GPS, 지문(측면), 얼굴 잠금 해제, G 센서, 나침반, 자이로스코프, 근접, 조도 센서
장단점이 꽤 극명하게 보이는 폰인데요. 1세대 제품에 펀딩 하시는 건 권하지 않습니다. 일단 한글 지원도 확실하지 않고(한국 주파수는 지원합니다.), 정말 개발 단계에 있는 제품이라서 그렇습니다. 쿼티 키보드 입력에 화면이 따라갈 지 아닐 지도 확인해야 하고요(전자 잉크 반응 속도는 늦습니다. 개발진은 빠른 리프레시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지만요.). 콘셉트는 참 좋은데, 개발 단계에 있는 제품은 그냥 2세대 사시는 것이 맘 편하실 거에요.
... 실은 제가, 여러 프로젝트에 펀딩했다가 날려 먹은 경험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아하하.
일단 출시는 2024년 8월이고, (개발사가 아닌) 제조사는 유니허츠사로 추정됩니다. 전 일단 제품 나오고, 리뷰 나오는 걸 봐서 구입 여부를 결정할 것 같네요. 그때까지 계속, 지켜보겠습니다.
블랙베리 좋아하는 분들은 오기로라도 하나 살 물건이군요... (먼산)
그런데 프로토타입이 좀 많이 구려보여서요... 신제품은 제대로 나오길 빌어야죠 + SW 업그레이드 지원 문제가 있어서, 이쪽 계열 제품은 회사의 지속 가능성 여부까지 판단해야 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