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상실의 시대

영화, 상실의 시대

영화, 상실의 시대

1. 4월 18일, 카페 네스카페 홈페이지 이벤트 당첨되어 관람. 오랫만에 서울 극장. 바람의 전설 이후 정말 오랫만에 들린 듯. 관객들은 왠지 다들 소설을 읽고 온 사람들인 듯한 분위기. ... 하긴, 소설을 모르는 사람들이었으면 지루했을 지도 모르겠다.

2. 영화 타이틀이 한글 '상실의 시대'로 전면 교체되어 있어서 조금 웃었음. 그 옆에 수줍게 붙어 있는 일본어 '노르웨이의 숲'. 하기야 소설을 읽든 읽지 않았던, 90년대를 살아왔던 사람이라면, 상실의 시대-라는 제목은 대부분 들어봤을 테니까.

3. 영화는 그냥 깔끔하게 양다리 남자의 사랑 이야기.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에서 이야기를 가져와, 현실을 탈색하고, 사랑 이야기만 뽑아서 트란 안 감독의 감성으로 다듬어 놓은 느낌. 상실의 시대가 하루키 작품 중에선 그나마 현실적인 분위기가 짙은 작품이란 것을 생각하면, 꽤 아쉬움. 1960년대 후반의 일본 모습도 좀 재현해 주길 바랬는데.

간단히 말하자면 ...영화에는 전체적으로 '도시'라는 풍경이 삭제되어 있다. 호텔씬은 왜 또 그리 낭만적으로 그려놨는지. 맞다. 영화는 자연-을 훨씬 더 많이 화면에 잡는다. 원래 주인공들이 살아갔을 도시는, 어떤 작은 공간, 방, 어쨌든 네모난 공간으로 굉장히 좁혀져서 보인다. 그나마 가장 넓은 공간이 학생 카페-정도일까.

4. 하루키 팬매거진에 가까운 『하루키를 좋아하세요?』란 책에선, 상실의 시대가 굉장히 야한 책이라고 했다. 예전에 소설 읽을 때는 별로 그런 느낌 못받았는데, 영화에서 로맨스(?)를 나누는 부분만 모아놓다 보니, 그렇게 느껴지기도 하겠구나-하는 생각. 소설에서 건조하게 묘사되는 섹스가, 여기선 몸을 가진 배우들이 ... 어쨌든 (대충) 보여주니까.

또 책에선 상실의 시대를 읽고, 와타나베(남자 주인공)처럼 하고 다니면 여자에게 인기 있을 줄 알고, 열심히 와나타베 워나비로 살았지만 늙을 때까지 동정-이었다는 남자의 이야기도 나온다. 사실 와타나베가 인기 있는 이유는 '그냥 남자의 로망' 정도로만 생각해 왔었는데, 영화를 보면 대충 이해하게 된다. 잘생겼다.

...근데 레이코 여사는 대체 왜 매력적(?)인 사람이 연기한 건지 지금도 모르겠음.

5. 나오코와 미도리는 이해되면서도 이해되지 않는 캐릭터. 소설의 나오코 이미지가 좀 흐릿하고, 미도리가 반짝반짝 튄다면, 영화에선 나오코 쪽에 훨씬 더 촛점이 맞춰져 있다. 분명히 감독은 이 소설을 나오코와 와타나베의 사랑 이야기-로 이해하고 영화를 만든 것이 틀림없다.

소설속 미도리가 고양이라면 영화속 미도리는 강아지. 물론 예쁘긴 하다. 어른 흉내내는 애 같아서 좀 그렇긴 하지만. ... 아, 그러고보니.. 이 영화, 19살 와타나베가 20살 되는 이야기였지...

6. 오랫만에 현실적인 몸매의 남녀 주인공을 보니 왠지 느낌이 색달랐다....;; 언제부터 남자 주인공이 웃 옷을 벗으면, 당연히 식스팩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게 된 걸까. 나가사와(?) 선배는 왠지 있을 것도 같았지만. 그나저나, 나오코-와타나베 라인에 너무 집중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나가사와 커플 이야기는 덤, 미도리와는 바람 피우는 이야기가 된 것 같아서 조금.

분명히 내겐 와타나베-미도리의 이야기로 기억이 남아있었는데.
(나오코는 과거의 망령.. 같은 느낌)

7. 어쨌거나 소설을 읽은 사람들은, 그냥저냥 볼만한 작품. 트란 안 홍 감독의 작품이 그렇듯,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면 안된다. 특히 엔딩은 더더욱. 솔직히 엔딩에 대해서만큼은 대단히 유감있다. 가장 좋아하는 장면이고, 그 장면 자체가 소설을 상징하는 장면과도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나저나 와타나베, 대체 영화 속에서 몇번이나 하고, 또 하려고 하는 건지... 가만히 세어보니, 장난 아니다 -_-; 소설에선 가장 감정이입이 잘 되었으면서도, 영화에선 대체 제가 왜 저러는 지 이해하기 어려웠던 캐릭터. 이때 하는 말 다르고 저때 하는 말 다르니, 이 여자에게 하는 말 다르고 저 여자에게 하는 말 다르니 ... 음, 타고난 난봉꾼이랄까(응?)

About Autho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