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라, 이게 진짜로 나오네요? 스마트폰 제조사 테크노(Tecno)에서 만드는 휴대용 PC 게임기 포켓 고(Pocket Go)입니다. 지난 MWC 2024에서 선보인 적이 있는데요. 그때까지만 해도 관심 받을려고 만드는 제품이라고 생각했지만, 진짜 출시가 될 지 몰랐거든요...
왜 진짜 출시가 안될거라 생각했는지 물으시면,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가 없는 휴대용 PC 게임기가 말이 되냐? 싶지만- 디스플레이 대신에 스마트 글래스, 그러니까 눈에 쓰는 그런 거 있잖아요. 엔리얼 에어 같은 제품, 그런 스마트 글래스를 디스플레이로 사용합니다.
이런 디스플레이를 쓰면, 화면이야 크게 보이겠죠. 반응 속도는 어떻게 될 지 모르겠습니다만. 다만, 귀찮단 말이죠. 아무리 많은 휴대용 PC 게임기가 들고 다니는 게임기가 아니라, 소파에 누워 즐기는 게임기로 쓰이고 있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휴대용'인데요.
게임기 켜고, 안경 쓰고, 게임 한다? 귀-찮습니다. 그래서 안 내놓을 줄 알았죠. 근데 내놓네요. 킥 스타터에서 펀딩을 시작했습니다. 2개월 후에 나온다고 하고요. 펀딩가 869달러부터 시작합니다.
본체 겸 컨트롤러 사양은 나쁘지 않습니다. 어지간한 휴대용 PC 게임기와 비슷하죠. 게임패드로 보면 굉장히 무겁고, 그냥 휴대용 게임기로 생각하면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 AMD Ryzen 7 8840HS APU(10-30W TDP)
- 라데온 780M iGPU
- LPDDR5-6400램
- M.2 2230(NVMe PCIe Gen4)
- 50Wh 배터리(65W 충전)
- USB Type-C 포트 한 쌍, UHS-II MicroSD 카드 리더
- 홀 이펙트 센서 아날로그 스틱과 트리거
- 컨트롤러는 Xbox 레이아웃
- 무게 550g, 181.7 x 129.7 x 67.4mm
세트로 붙어 있는 스마트 글래스, 포켓 비전(Pocket Vision)은 0.71인치 Micro OLED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1080p/60Hz를 지원합니다. 스피커 및 헤드폰 잭 등이 붙어 있고요. USB-C 케이블로 본체와 연결합니다.
솔직히 끌리는 제품이긴 합니다. 게임패드형 미니 PC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니까요. 저 스마트 안경도 USB-C 출력을 지원하는 다른 제품과 다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별도 구입 가능). 한쪽이 망가지거나 흥미가 떨어져도, 다른 한쪽 파트를 이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문제는 언제나, 브랜드입니다. 제품을 신뢰할 정보가 없다는 말이죠. 말이야 무슨 말을 못하고, 리뷰야 무슨 리뷰를 못 만들겠어요. 하루 이틀 속은 것도 아니고. 신뢰도와는 별개로, 테크노는 주로 아프리카 쪽을 공략하는 중국 회사로, 작은 회사는 아닙니다. 다른 이런 쪽으론 처음이죠.
새로운 폼팩터라 한국에서도 주문하신 분 계실 것 같은데요. 전 정발(...), 아니면 최소 알리 익스프레스에 뜨기를 기다리는 걸 권합니다. 새로운 폼팩터는 일단 써봐야 뭐 짐작이라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고장나면 꽤 속상할 가격이기도 하고. 12월에는 배송이 시작된다고 하니, 실사용 리뷰를 함께 기다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