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PLE GHAR에 올라온 자료입니다. 삼성 갤럭시S와 애플 아이폰이, 지난 10여년간 얼마만큼 사진 품질을 좋게 만들었는지, 시뮬레이션된 샘플 사진을 이용해 비교했습니다. 먼저 아이폰입니다. 깁니다.
아이폰은 조금씩 사진이 좋아지다가, 아이폰 7 플러스쯤부터 주간 사진은 평준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신 사진 느낌이 계속 바뀌는데요. 아이폰 8플러스에서 아이폰 XR로 넘어갈 때, 그리고 아이폰 12 프로 맥스로 넘어갈 때 한번 바뀌는 느낌이네요. 아이폰 XR 사진 감성이 좋아서 아이폰 XR을 찾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틀린 말은 아닌 듯.
다만 아이폰 12부터 야간 사진이 확실히 좋아지기 때문에, 어느 쪽이 더 좋다고 말하긴 ... 쉽죠. 그냥 색감 빼고 사진 품질만 보면, 특히 야간 사진 품질만 보면 12부터가 더 낫습니다. 동영상은 13부터 집중하고 있는 느낌이고요. 느낌... 많이 느끼네요.
삼성은 2014년에 나온 갤럭시 K 줌부터 갑자기 화질이 좋아지는데, 이건 사실상 카메라를 표방(?)하고 나온 스마트폰이라서 좀 예외적인 듯 하고- 갤럭시 S6부터 주간 사진은 평준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후 구글이 야간 사진 잘 찍는 알고리즘을 구글 픽셀에만 적용시킴으로써, 아이폰 12부터는 갤럭시S가 밀린다는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갤럭시S22 울트라부터는 그래도 좀 나아졌나 싶었는데, 이건 GOS 사태에 휘말림으로써 이미지가 나락으로 떨어져 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아무튼 재밌긴 하네요. 시뮬레이션된 이미지라서 실제로 찍은 이미지와는 좀 차이가 있겠지만, 간단히 사진 품질 비교를 하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데 이거 야간 사진/줌 사진 나와줘야 요즘 세대에선 좀 비교할 맛이 있을 것 같은데요. 그걸 세대별로 비교한 자료는 제가 찾지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