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싸이월드가 완전히 망한 걸 확인하고, (기쁨의) 눈물 흘린 아저씨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저는 대충 흝어봤는데, 제 2000년대 역사가 거기에 고스란히 다 있더군요. 뭐, 부끄럽기도 하고 아련한 감정이 살아나기도 하고 그래서, 좋으면서도 막 싫고, 그랬습니다. 청춘이란게 다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결말을 알고 있는 이야기를 보는 기분.
… 사진이나 몇 장 백업해두려고 했더니 죄다 원본은 날아갔다는 건 안 기뻤지만(제가 찍은 사진은 원래 백업되어 있지만, 남이 찍어서 올린 사진 = 퍼온 사진은 어떻게 할 방법이 없네요. 뭐, 썸네일 정도면 딱 좋을 추억이었다, 그리 생각하고 싶습니다.
싸이월드가 망하고 나니, 페이스북은 어찌 되는가 싶습니다. 솔직히 여기는 망할 거란 생각이 전혀 안들긴 하지만, 한때 잘나갔던 마이스페이스가 폭삭 망한 적도 있고… 뭐든, 백업을 해두긴 해둬야 하지 않을까요? 무엇보다, 여기에 올린 건 나중에 어떻게 찾아보기 참 힘들어서.
다행히 때맞춰, 페이스북이 사진을 구글 포토로 백업할 수 있는 방법을 내놨습니다. 들어가 봤더니, 트위터처럼 게시물 백업 기능도 제공하고 있었네요? 오라, 잘 발견했다- 싶은 김에, 아주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전 IFTTT 이용해서 전부터 백업을 받고는 있었습니다.). 아, 디자인은 데스크탑-페이스북 바뀐 디자인에 맞춰서 설명합니다.
* 모바일은 앱 상단 가장 오른쪽에 있는 三 모양 ‘메뉴’ 아이콘 누르시고, 나오는 화면 맨 밑에 있는 ‘설정’ 누르시고, 거기서 쭉 내려가다보면 있는 ‘내 Facebook 정보’에 있는 ‘내 정보 다운로드’와 ‘사진 또는 동영상 사본 전송’을 눌러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① 먼저 위 사진처럼, 페이스북 상단 오른쪽 맨 끝에 있는 ▼ 아이콘을 누른 다음, ‘설정 및 공개 범위’를 클릭해 주세요.
② 그 다음,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③ 거기서 ‘내 Facebook 정보’를 클릭하면, 사진 및 데이터를 다운 받을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④ 사진 또는 동영상 사본 전송을 클릭하면 구글 포토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그 전에 암호 입력 확인 한번 더 거칩니다. 동영상과 사진 선택 메뉴 나오고, 구글 아이디 확인하면, 구글 포토로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과 동영상을 보낼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시간 꽤 걸립니다. 맘 편하게 다음날 확인하세요.
… 저처럼 구글 포토로 자동 백업 하는 사람은, 굳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페이스북 라이브등으로 보낸 영상이 따로 저장되어 있다면, 그거만 구글 포토로 보내시면 됩니다.
⑤ 내 정보 다운로드 선택하시면, 밑에 쭈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뜹니다. 다 받을 필요는 없고, ‘모든 선택 취소’ 누르신 다음, 백업 원하는 자료만 골라 담으시면 됩니다. 선택하면 나중에 백업 파일 만들어주겠다는 공지가 보입니다. 나중에 알람 오면, 그때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백업 받은 다음엔, 원하는 게시물을 간단히 지울 수 있는 기능도 생겼으니, 그 기능 이용해서 글이나 사진 지우셔도 됩니다. 심지어 ‘좋아요’ 누른 것도 다 취소할 수 있는 듯 한데요… 그건 나중에 시간되면,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이상, 선배님께 일일이 말로 설명하기 힘들어 작성한 글입니다.
* 저 이제 20대 대학생 아니에요. ㅜ_ㅜ 형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