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오디오엔진 A2에 걸맞는 짝을 고르려다 보니 저가형 USB 사운드 카드는 제외. 5.1채널도 필요없습니다. 마이크 입력 녹음은 잘 되는 것으로 원합니다. 기왕이면 게임 소리도 잘 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조건 속에, 어느 정도 사운드를 내준다고 평가받는 녀석들을 고르는데, 이것도 은근히 어렵습니다. 일단 제가 고른 USB 사운드 카드 후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가형은 당연히 제외했습니다. ㅜ_ㅜ)
1. Creative 사운드 블라스터 X-Fi 서라운드 5.1
가장 무난한 스테디셀러입니다. 많이들 추천하시더라구요. EAX와 가상3D 등을 지원. 특히 게임에 강하다고 합니다. 실제 사용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딱 사블 스러운 소리라고…(이게 뭐야..;;)
제가 전에 썼던 사블 오디오 카드를 생각해 보면, 약간 과장된 음색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맘에 드는 것은 RCA 출력. 전반적으로 PC에서 쓰기엔 가장 무난한 스타일. 10만원대.
2. 스타일오디오 CARAT-RUBY
원래 오디오쪽은 고르다보면 절로 눈이 높아지기 마련입니다…이 녀석도 마찬가지. 오로지 PC로 음악을 즐기기 위해 존재하는 제품입니다. 가격은 27만원대이지만, 중고는 17만원정도.
다만, 다만, 마이크 입력등 사운드 카드에 있었으면 좋겠다-싶은 기능은 없습니다. 굉장히 아쉬운 녀석이지요. 살 것은 아닌데.. 그냥 아쉬워서 한번 넣어봤습니다. ㅜ_ㅜ 기껏해야 압축음원(?)을 주로 듣는데, 너무 과한 녀석일 것 같습니다.
* 비슷하게 생긴 저가형 캐럿 HD1V 모델도 있습니다. 이 녀석은 8만원대네요… 음악만 주로 듣는다면 이 녀석도 좋은 선택일 것 같긴 한데…
3. ASUS 소나(XONAR) U1
디자인 하나로 제 시선을 사로잡았던 녀석입니다. 가격은 8만원대, 헤드폰과 마이크도 함께 줍니다. 돌비 지원. 윗부분이 바로 볼륨 조절장치이기 때문에, 키보드옆에 놓고 꽤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노트북과 연결하기에도 적합.
다만 약간의 화이트 노이즈가 있다고 하고(사람마다 의견 분분), RCA 단자가 없습니다. 휴대성은 좋을 것 같은데… 이래저래, 뭔가 망설이게 만들어주는 녀석입니다.
4. 오디오트랙 프로디지 CUBE
마지막 후보는 오디오트랙 프로디지 큐브입니다. 가격은 11만원대. 다나와쪽에서 꽤나 성실히 답변을 해주고 있어서, 일단 기본적인 신뢰는 가고 있습니다. 특징은 마이크 입력 단자 강화…(응?)
RCA 단자가 있고, 듀얼 헤드폰 출력을 지원하고, 인터넷폰이나 음악방송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긴 한데… 디자인이 ;;; 왠지 (좋게 말해) 클래식합니다. 예전 IBM PC같은, 전자기기스러운 디자인이라고 해야하나요.
일단 간단하게 들고다닐 생각이면 아수스 제품이, 범용성을 따져 무난하게 쓸려면 사블이, 음악을 중시하면 캐럿이, 음악을 중시하면서도 조금;; 범용성있게 쓰려면 오디오트랙이 가장 적당할 것 같은데… 엄청나게 고민되고 있습니다. 이거 어디가서 들어볼 수도 없구요…ㅜㅜ
물려서 사용해보신 분들 사용기를 좀 볼 수 있으면 좋겠는데, 은근히 사용기가 별로 없네요. 혹시라도 사용해 보신 분들이 계시면, 좋은 의견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저는 주로 음악을 듣고, 가끔 영화와 게임을 하는데에 이용하며, 아주 가끔 팟캐스트와 화상채팅을 하기도 합니다. 데스크탑과 노트북을 모두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확실히 지름은 지름을 낳는 군요.
아이폰독에서 시작한 고민이 사운드카드 교체로 이어질 줄이야….O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