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플래닝 – 초보 모바일 기획자를 위한 지침서

지난 일요일 교보문고에 들렸다가, 김기찬 선생님 사진집과 함께 업어온 책이 있습니다. 「인사이트 플래닝」, 모바일 시대의 기획자를 위한 4가지 사고 전환-이라는 거창한 부제가 달린 책입니다. … 물론, 거창한 부제와는 달리 내용은, 어쩌면 현업에 계신 분들이라면 거의 다 알고 계실만한 것들일 거에요. 제 방식대로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사고 전환 1 – 구글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사용자를 서비스 안에서 놀게 해야한다
사고 전환 2 – SNS 시대에 광고는 광고가 아니라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사고 전환 3 – 앞으론 앱이 아니라 모바일 웹의 시대가 될 것이다
사고 전환 4 – 제품 전쟁이 아니라 플랫폼 전쟁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사고의 전환이 아니라, 환경이 이렇게 바뀌고 있으니 대비하라 & 이 와중에 제대로 창업/기획하려면 이렇게 하라-라는 쪽에 더 가깝습니다. 그래서 실제 내용은 이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① 구글 패러다임이 저물고 있다
② 그 다음은 SNS 시대이며, 이 시대의 마케팅은 사용자 경험 중심적이어야 한다
③ 앱에 대한 생각도 환상이다. 규모에 따라 적절한 사업을 해야 한다
④ 향후 사업은 사용자 참여 플랫폼이 대세다. 더불어 B2B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라.

책은 생각보다 읽기 쉽고 이해하기 좋게 잘 씌여졌습니다. 사례들도 적당히 제시되어 있고, 앱이나 벤처 기업을 처음 시작하려는 친구들에게는 꽤 도움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떤 디테일한 부분은 적혀있지 않기에, 어느 정도 실전 경험이 있으신 분들에겐… ^^; (…현실에선 그러고 싶어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 갑-님이 그렇게 요구하셔서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꽤 많이 있거든요.)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초보 모바일 기획자들에게 알맞은 책이지만, 우리가 흔히 생각하고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른 주장도 가끔 접할 수 있어서 (ex : 이용자들은 불편해도 이쁘면 참는다) 그런가? 하고 생각해 보는 계기도 됩니다. 기존 기획자들도 잘만 생각하면 아이디어 몇 개는 충분히 건져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저는 건졌습니…응?).

특히 마지막장의 마지막 이슈&인사이트 코너- ‘더 안전하게 창업하는 5가지 방법’은 이제 막 비지니스를 시작하려는 친구들이 한번쯤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인사이트 플래닝 –
박준호 지음/다산북스

About Autho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