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프로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조금 두려운 이유

맥북 프로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조금 두려운 이유

내 몸은 내가 지켜야 한다?

사실 방법은 있습니다. 코넬대 인체공학랩에서 제시한 '노트북 사용을 위한 다섯가지 팁'은 아래와 같습니다(링크).

1. 노트북이 인체공학적 구조가 아님을 고려할 것 : 노트북은 모니터의 위치, 키보드의 형태, 이 두가지 면에서 별로 인간을 고려한 형태의 제품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 사용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2. 노트북을 자주 쓰는 사람과 가끔 쓰는 사람은 다르다 : 확실히 풀 타임으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이, 잠시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보다 더 위험합니다. ... 그런데 이건 쌀로 밥짓는 이야기

3. 가끔 쓰는 사람을 위한 조언 : 기대않을 수 있는 편안한 의자를 선택하세요. 목에 신경써야 합니다. 무릅정도 위치에 키보드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너무 구부러지지 않고 스크린을 볼 수 있도록 각도를 조절하세요.

3.1 자주 쓰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 노트북을 편히 볼 수 있도록 밑에 받침대를 놓거나, 외장형 모니터를 이용하세요. 별도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하세요. 인체공학형 키보드를 사용하세요. 다음 링크의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Ergonomic Guidelines for arranging a Computer Workstation - 10 steps for users)

4. 노트북 크기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 많은 노트북은 15인치에서 17인치까지, 대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수록 좋을까요? 그럴지도요- 하지만 어디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큰 화면의 노트북은 비행기나 기차에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크기에 따라 자신이 눈에 보기에 편한 해상도를 가진 제품을 선택하는 겁니다. 키보드는 일반 키보드 대비 최소한 75%이상 되는 것을 택하는 것이 편합니다.

5. 노트북 무게는? : 중요한 것은 노트북뿐만 아니라 모든 노트북 악세사리까지 합친 무게, 당신이 실제로 들고 다녀야하는 무게입니다. 악세사리까지 모두 합쳐서 4.5kg 이 넘는다면 캐리어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중간에 자주 일어서주고, 스트레칭을 하고, 눈을 쉬어주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만, 앞서 말했듯 이건 이미 오래전부터 제시된 대안. 다시 문제는 레티나 디스플레이입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앞으로 우리 몸 자세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 사실 어쩌면, 이 부분이 앞으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가진 노트북 판매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솔직히 지금 잘 짐작은 가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과연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가진 맥북 프로는, 우리에게 더 큰 도움을 줄까요, 아니면 몸을 망치게 될까요? 아니면 그냥 지금과 하나도 변하지 않을까요?

About Author


IT 칼럼니스트. 디지털로 살아가는 세상의 이야기, 사람의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IT 산업이 보여 주는 'Wow' 하는 순간보다 그것이 가져다 줄 삶의 변화에 대해 더 생각합니다. -- 프로필 : https://zagni.net/about/ 브런치 : https://brunch.co.kr/@zagni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zagni_ 이메일 : happydiary@gmail.com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